동화

후기인상파 작가들 외우기

왕꼬장 2008. 9. 24. 10:51

 마네가 모내기를 하다가 술을 세 잔 마시고 고추를 먹더니 호호 하더라

 

무슨 뜻일까?-----------------
후기인상파의 대표적인 미술가들인 마네 모네, 세잔, 고호를 뜻합니다.
후기인상파는 1860∼80년대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회화를 중심으로 한 예술운동입니다.  미술 표현에 르네상스 시대 이래 커다란 변화가 나타난 것이며, 유럽을 비롯하여 동양에까지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인상파의 세 가지 특성---------------------

 

⑴ 색채: 19세기가 되어 색채와 빛의 원리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그전까지는 그림들이 우리가 실제 보는 것과는 다르게 어두웠습니다. 하지만 연구가 진행되면서 그림의 색을 좀더 밝고 환하게 표현해 직접 우리가 눈으로 보고 느끼는 사물과 비슷하게 묘사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습니다.

⑵ 구도법: 구도법에서 그들은 사진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사진술은 1830년대에 개발되어서 이미 후기 인상파의 시대에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진은 네모난 틀로 시야를 잘라내는 식으로 얼마든지 무엇이든 찍을 수 있어서 이런 대담한 구도가 그림에도 영향을 준 겁니다.

 

*잠깐만------------------
사진에 대해

사진의 발명자인 다게르도 원래는 화가였습니다. 그 전까지는 그림만이 사물을 그대로 그려낼 수 있었지만 원래의 사물과는 약간씩 달랐습니다. 그랬기에 사진을 처음 본 사람은 사진에 찍힌 사물이 실제의 사물과 똑같다는 점에 놀랐습니다. 그리고 그림으로 그리려면 오래 걸리던 사람의 초상화도 사진으로 찍으면 금방일 뿐 아니라 수십 명의 사람들과 똑같은 시간에 완성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답니다. 그 때문에 들라로슈 같은 화가는 "오늘을 마지막으로 그림은 죽었다" 라고 비명을 질렀을 정도입니다.

⑶ 주제: 후기 인상파들이 그림으로 그린 주제는 1세대 전의 사실주의 화가들과 마찬가지로 종교화·신화화·역사화는 더 이상 그리지 않았습니다. 같은 시대의 풍속과 초상·정물 등의 시민들의 생활이나 주변의 흔한 풍경 등을 주제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마네 (douard Manet 1832∼1883)-------------------------

 

프랑스 화가로 파리 출생입니다. 아버지가 법무부의 고관인 부유한 가정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화가가 되려고 했던 그를 아버지는 법률가로 키우기를 원했습니다. 이러한 의견 차이 때문에 마네는 오히려 해군사관학교 진학을 결심하는데, 입학시험에 두 번이나 떨어졌습니다.  
1850년에 T. 쿠튀르의 아틀리에에서 그림공부를 했습니다. 그는 스승으로부터 위대한 색채화가가 되는 법을 배워 중간색을 쓰지 않고 밝음과 어두움을 대담하게 대비하는 표현기법을 배워 사용했습니다.
  

모네 (Claude Monet 1840∼1926)--------------------------- 

 

프랑스 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입니다. 파리 출생으로 5세 무렵 온 식구가 르아브르로 이주하여 센강 하구에 있는 항구도시에서 소년 시절을 보냈습니다. 처음에는 마을의 유명한 사람들을 그려서 칭찬을 받았지만 풍경화가 E. 부댕을 만나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부댕으로부터 유화를 배우면서 "집 밖에서 풍경이나 바다 경치를 그리라"는 가르침을 받아 풍경화가 그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그는 점점 빛의 효과나 물의 반사에 관심을 가졌고 색조도 60년대 말에는 한층 밝아졌습니다. 자연을 그 변화하는 모습 그대로 그리려고 배를 센강에 띄워 그 위에서 그림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1874년에는 C. 피사로 등과 함께 살롱에 대항하여 독자적 그룹전을 조직하였는데 여기에 출품한 작품의 하나인 <인상-해돋이》는 뒤에 인상파라는 호칭을 낳았습니다.

 

세잔 (Paul Czanne 1839∼1906)--------------------------------- 
   
프랑스 화가로 부슈뒤론주 엑상프로방스 출생입니다. 근대 미술사상 거장의 한 사람입니다. 소년 시절부터 계속 프랑스의 작가 에밀 졸라와 친하게 지냈습니다.
아버지의 희망으로 엑스의 법과대학에 진학하였으나, 화가가 될 결심을 하고 1861년 처음으로 파리에 갔습니다.
74년 제 1 회 인상파전에 <교사자(絞死者)의 집> 등 3점, 77년의 제 3 회전에 <쇼케상(像)> 등 16점을 출품하고, 인상파의 중요한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95년 말 파리에서 가진 세잔전은 그 무렵의 젊은 화가들을 놀라게 하였습니다. 인상파이면서도 훨씬 지적이고 신선한 야성미가 넘치는 세잔 예술이 처음으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고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네덜란드의 화가입�. 브라반트의 작은 마을에서 목사의 맏아들로 태어났으며 1869∼75년에는 미술품 상점의 점원이었습니다. 그 뒤 어학교사가 되었고, 77년에는 목사가 되기 위하여 신학공부(암스테르담대학 신학부)를 하기도 했으나 모두 실패한 뒤 처참해진 밑바닥에서 화가의 길을 찾았습니다. 동생 테오도르는 형을 믿고 항상 형의 생활을 도왔는데, 고흐는 죽을 때까지 동생의 보호를 받았습니다.
1888년 2월 남프랑스의 아를로 이사했는데, 이곳의 밝은 광선이 그의 생각을 바쭤 그전까지의 어두운 그림에서 밝은 색채의 조화를 가지는 그림으르 그리게 되었습니다. 그는 이곳에 동료 화가 고갱을 초청하여 함께 생활하기도 했습니다.
정신병의 발작을 일으킨 그는 고갱과 다툰 끝에 면도칼로 스스로의 귀를 잘라 버렸고, 그 뒤 파리에서도 발광하여 권총으로 자살을 기도, 90년 7월 30일 죽었습니다.
그의 그림은 긴 선, 짧은 선, 파도와 같은 곡선, 그리고 점들이 통일을 이룬 가운데서도 저마다 천변 만화의 꿈틀거림이 보이며 작품 하나하나에 불꽃같은 정열과 힘찬 필치와 눈부신 색채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는 후기 인상파의 특색 있는 화가로서 1903년 그가 죽은 뒤 열린 전시회에서 위대한 화가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고 그의 화풍은 20세기초의 야수파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동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통과 문방  (0) 2008.10.19
바다로 가는 기차  (0) 2008.09.24
지름길이 느린 길  (0) 2008.09.14
지하털이 처음 개통되던 날  (0) 2008.09.12
자동차 없는 나라  (0) 2008.09.02